티스토리 뷰

인덕션의 종류와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로 개인적인 생각과 체크사항을 통해 구매에 도움이 되어보겠습니다. 꼭 체크하셔서 후회 없는 인덕션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형태로 설치 가능한 인덕션
다양한 형태로 설치 가능한 인덕션

 

1. 종류

종류에는 크게 인덕션과 라디언트, 그리고 인덕션과 라디언트가 같이 사용가능한 하이브리드 제품이 있습니다. 인덕션은 자기장을 이용한 유도가열방식이며 라디언트는 열선을 이용한 직접가열방식입니다. 인덕션의 경우 라디언트보다 열효율이 높고 조리시간이 빠릅니다. 작동 후 잔열이 거의 남지 않고 전기료도 라디언트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성이 있는 금속용기만 사용가능하며 가격이 높습니다. 라디언트는 인덕션보다 열효율이 낮고 조리시간도 느립니다. 사용 후 잔열도 남으며 전기료도 인덕션에 비해 높습니다. 하지만 용기에 제한이 없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이브리드 방식은 인덕션과 라디언트를 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삼성전자 인덕션의 경우 비스포크와 비스포크인피니티라인, 더플레이트로 다시 나누어집니다. 비스포크는 최대 3,400W의 출력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색상으로 주방에 어울리는 인테리어가 가능합니다. 비스포크인피니티라인의 경우 최대 7,400W의 출력이 가능하며(직결식 모델로 전기공사 필요) 마그네틱다이얼 방식으로 부드럽고 정교하게 화력조절이 가능합니다. 마그네틱다이얼은 떼어낸 후 말끔하게 청소할 수 있으며 용기에 부착하여 해당 용기가 사용 가능한 용기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더플레이트는 높이 46mm의 이동이 가능한 인덕션입니다. 조리대위에서도 테이블 위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1구와 2 구로 나뉘어 있으며 인덕션 전용용기가 따로 있어 실용성이 좋고 용기와 인덕션 상판의 크기가 딱 맞아 요리 중 흔들리지 않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2. 기능

플렉스존으로 조리공간의 경계 없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큰 용기의 경우 음식이 골고루 익지 않거나 한 부분이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렉스존 이용 시 원하는 위치에 놓고 골고루 가열하여 요리가 가능합니다. 스캔쿡기능으로 원터치 자동요리가 가능합니다. 간편식이나 밀키트의 바코드를 SmartThings 앱에서 스캔합니다. 그리고 앱에서 인덕션으로 전송하여 레시피 정보를 그대로 반영하여 조리하여 줍니다. 단, 쿡팟(전용용기) 별도구매가 필요하며 제휴된 간편식, 밀키트에 한정됩니다. 별도 구매가 필요한 쿡센서도 있습니다. 쿡센서는 탐침봉의 형태로 고기의 익힘 정도를 파악하는 온도측정이 가능하며 목표 온도에 도달하면 타이머를 작동하여 필요한 시간 동안 온도를 유지하는 온도유지기능도 있습니다. 끓어 넘침 방지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하여 물, 국, 탕등의 요리를 끓어 넘치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단, 별도구매이며 온도나 끓어 넘침 방지기능은 쿡팟도 같이 필요합니다. LCD 대화형 알림 창을 통해 인덕션의 상태를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그네틱 다이얼을 통해 정교한 화력조절이 가능하며 떼어낸 후 청소도 가능합니다. 가스레인지와 유사한 타공규격이라 별도의 타공 없이 설치가 가능하며 빌트인 설치가 어려운 경우 프리스탠딩케이스나 띄움 자재, 메움 자재로 깔끔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설치 환경에 따라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팬소음을 최소화하여 설계되어 33dB의 저소음으로 소음 없이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DNC기술로 인덕션 화구를 동시에 사용할 때 주파수의 차이로 발생하는 고주파 소음을 약 50% 이상 감소시켰습니다. 16가지 안전, 편의 설계로 안심하고 조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들은 전 제품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원하는 기능이 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3. 개인적인 생각과 체크

가스레인지가 건강에 해롭다라는 내용으로 인덕션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 가스레인지

는 신체에 영향을 줄 정도의 연소가스가 발생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인덕션은 화력이 강하며 세척이 아주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스레인지에 비해 안전성이 높습니다. 단점으로는 상판에서 벗어나면 열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프라이팬을 뒤집으며 요리를 한다거나 건어물을 직접 굽는다는 거 나의 형태의 요리는 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품과 사용 요금도 비쌉니다. 가스레인지와 인덕션 중 선택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장소나 목적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식당에서나 프라이팬을 사용한 볶음 요리를 자주 한다면 화구가 있고 사용 요금이 저렴한 가스레인지를 추천하고 집안에서 사용하며 끓이거나 굽는 요리를 자주 하신다면 인테리어나 청소에 용이하고 안정성이 높은 인덕션을 추천합니다. 종류에는 하이라이트도 있다고 말씀드렸지만 가능하면 인덕션으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용기의 제한이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나머지로는 인덕션이 장점이 많습니다. 저는 실 사용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처음 설치 이후에는 기존 가스레인지와 사용방법이나 끓는 시간이 달라 실수를 많이 하였지만 적응하고 나면 빠른 요리가 가능합니다. 설치가 가능할지에 대한 의문점도 많으실 텐대요 대부분의 제조사들은 전문 기사님이 방문 설치하십니다. 기사님이 방문하셨을 때 설치가 가능한지, 추가 설치비는 없는지 문의 후 설치를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가 불가한 경우나 비용문제로 수취거절을 하였을 경우 반품 배송비가 들어가지 않는 제조사나 판매처가 대부분이다 보니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