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전자 세탁기 종류와 용량을 알아보겠습니다. 종류와 용량을 통해 어떠한 제품을 구매할지 쉬운 결정이 되고 기능도 알아보고 개인적인 생각을 통하여 구매에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1. 종류
최근에는 드럼세탁기를 많이 사용하지만 예전부터 항상 고민이 되게 만드는 건드럼세탁기와 통돌이세탁기의 선택입니다. 드럼은 통이 회전하면서 빨랫감을 떨어트리는 낙차방식입니다. 낙차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여많은빨래를넣으면 세척력이 약하지만 물의 사용량이적고옷감의손상도 적습니다. 통돌이는 강력한 회전방식의 세탁기입니다. 옷이 늘어날 수 있고 물의 사용량이 많지만 세척력이 좋고 드럼대비세탁시간이 짧습니다. 통돌이는 엘지브랜드의 세탁기이름이지만 워낙 인지도가 높아 회전방식의 세탁기는 통돌이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삼성의 회전식세탁기이름은 워블로 나오는 제품과 그랑데로 나오는 제품이 있습니다. 기존의 드럼세탁기는 건조기능이같이 들어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건조기를 따로 사용합니다. 기존드럼에 건조기능은 따뜻한 바람으로 건조를 했다면 따로 나온 건조기의 경우제습방식을 사용합니다. 옷감의 손상을 줄이고 수축을 막을 수 있으며 전기요금도 적습니다. 그래서 세탁기와 건조기는 따로 분리가 되었으며 최근에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위, 아래로 설치하여 사용을 합니다. 위, 아래로 설치하였을 경우 건조기의 컨트롤부위가 너무 높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리모컨이 따로 있는 모델들이 있으며 하나로 합쳐진 LG의 워시타워, 삼성의원바디세탁기가 있습니다. 워시타워나원바디의 경우가운데컨트롤이 위치하여 편한 장점이 있지만 좌우로 나란히 놓을 수 없고 고장 시수리비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용량
드럼 세탁기는 9KG에서 25KG, 건조기는 9KG에서 21KG까지 다양한 용량이 있습니다. 여기서 용량은 물을 포함한 무게라는 이야기가 있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마른 빨랫감을 기준으로 용량은 정해집니다. 국가기술표준원 전기전자표준과에서도 마른빨래 무게를 kg으로 표시하는 것을 표준으로 본다. 그렇지만 빨래양이 많으면 제대로 회전하지 못해 빨래가 깨끗이 되지 않습니다. 드럼세탁기는 낙차방식의 세탁기인대빨래가 많다면 떨어질 공간이 없어서 세척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통돌이세탁기의 용량은 70~80%, 드럼세탁기는 60% 정도만 채우는 게좋습니다. 단, 세탁물과 코스, 그리고 기능에 따라서 넣을 수 있는 무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추가로 용량이 커질수록 세탁조의 크기가 모두 다른 것은 아닙니다. 조금씩은 다를 수 있지만 크기가 아닌 무게를 견딜 수 있는 모터가 좋아지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작은 용량의 세탁기는 1인가구나 원룸싱크대아래쪽에 빌트인을 위해 구매하는 비중이 높으며 2인가구이상이며얇은이불까지 빨래한다면 큰 용량을 구 매 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보통 1인가구는 9kg, 2인가구는 15kg, 3인가구는 20kg 이상이 추천용량이지만 세탁양과 세탁빈도에 맞춰가고마다 다른 상황을 살펴보고 선택하여야 합니다.
3. 기능
삼성 드럼 세탁기에는 특별한 기능이 있습니다. 매번 세탁을 할 때 세제를 어느 정도 넣을지 고민하게 됩니다. AI 맞춤세탁코스는 옷감 무게를 감지하여 정량의 세제와 유연제를 자동으로 넣어주고 세탁 중 오염도를 감지하여 세탁과 헹굼 시간을 조절해 줍니다. 버블워시기능으로 세제를 충분히 녹여 만들어낸 버블워시가 세탁물에 골구로 스며들어 세탁합니다. 워터샷기능으로 강력한 물줄기를 분사해 세탁시간을 단축합니다. 고온과 워터샷기능으로 세제 없이 통세척이 가능합니다. AI코스연동기능으로 세탁기코스정보를 건조기로 전달하여 건조코스를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삼성건조기는 AI맞춤건조를 통해 주기적으로 내부온도와 습도를 감지하여 최적의 건조온도와 시간을 찾아서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건조기로 세탁실의 제습이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열교환기가 문제였습니다. 건조기내부에 있는 열교환기관리가 어려워 곰팡이가 생겨 위생적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먼지, 녹, 잔수걱정 없는 직접관리형 열교환기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언제 든 열어서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살균건조기능으로 옷 속에 침투한 유해세균과 집먼지진드기, 꽃가루를 제거해 줍니다. 열풍내부살균기능으로 혹시 남아있을지 모르는 습기를 제거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 강력하게 살균합니다. 드럼내부온도가 60도를 넘지 않아 옷감손상을 줄여줍니다. 온도가 높을 경우 옷감이 손상되고 옷의 수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해당기능들은 모든 세탁건조기에 들어간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하여야 합니다. 4. 개인적인 생각과 추천 세탁건조기는 사용량이 많은 가전입니다. 그만큼 관리가 잘 이루어져야 하는 가전제품입니다. 삼성전자는 케어플러스로 전문 세척이 가능합니다. 전문 엔지니어가 차별화된 장비로 체계적이고 꼼꼼한 분해 세척을 해주기 때문에 관리가 좋습니다. 제품을 분해하고 세척하고 건조해서 재조립해 주는 기본케어에 외부클리닝 및 UV살균, 피톤치드연무작업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돈이 들긴 하지만 세탁을 하는 제품이 깔끔히 관리되는 것은 정말 고마운 일입니다. 제품가운데에서 컨트롤이 가능한 원바디제품이 공간도 덜 차지하고 깔끔해 보이긴 하지만 세탁실이 넓다라고 하면 상단이미지와 같이 세탁장을 만든 후좌우로 세탁기와 건조기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상단 부분은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세탁실에 있어서 눈에 잘 띄지 않는가 전이긴 하지만 매일 사용하는 만큼 자주손이 가는가 전이다보니비스포크라인의 색상으로 인테리어를 해보는 것도좋습니다. 욕심이 나는 기능들이 많지만 세탁기는 자동으로 세제를 넣어주는 기능이 제일 좋아 보이며 건조기는 살균기능이 좋아 보입니다. 아직 교체시기는 아니라서 선택한 모델이 없긴 하지만 건조기는 옷감 줄어드는 것만 거의 없다고 된다 면당장이라도 교체하고 싶습니다. 옷감 줄어드는 게 제일문제입니다. 구매자의 생활에 맞춰 합리적인 소비 합시다.
'가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전자 세탁기의 핵심 DD모터 기술 (0) | 2023.06.04 |
---|---|
LG전자 냉장고 종류와 구매 전 도움되는 글 (0) | 2023.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