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냉장고를 구매를 생각했다면 다양한 냉장고 중에 고민이 많게 됩니다. 삼성전자 냉장고를 대상으로 냉장고의 종류와 용량 그리고 색상까지 비교해 보면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마지막에는 개인적인 생각과 구매를 선택한 냉장고에 대한 내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종류
냉장고를 고를 때 첫 번째로 고민해야 할 부분은 어떤 타입의 냉장고를 구매할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크게 두 가지로 양문형 냉장고와 1 도어와 2 도어 냉장고로 분류됩니다. 양문형 냉장고의 경우 과거에는 좌우로 냉장과 냉동이 분리된 제품이 대다수였지만 최근에는 위아래로 냉장과 냉동이 분리된 제품이 많습니다.. 사용량이 적은 냉동실을 아래에 배치하고 사용이 많은 냉장실은 위에 배치한 후 가로로 넓기 때문에 물건을 넣기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1 도어와 2 도어 냉장고의 경우 한 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냉장, 냉동, 김치냉장고를 각각 구매하여 사용자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1 도어와 2 도어 냉장고의 경우 냉장과 냉동을 붙이면 양문형 냉장고와 같긴 하지만 냉장 2개, 냉동 1개와 같이 사용량이 더 많아질 경우 붙여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삼성 양문형 냉장고의 경우 프리스탠딩과 키친핏으로 나뉘어있습니다. 프리스탠딩은 일반적인 양문형 냉장고라고 생각하면 되고 키친핏의 경우 빌트인한 듯 표준 냉장고장에 딱 맞게 들어가게 슬림하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단, 키친핏의 경우 대부분 용량이 적다. 그 외에 태블릿이 들어가 있는 듯한 패밀리 허브와 정수기가 결합된 제품들도 있습니다. 패밀리 허브는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초반에만 사용하고 나중에는 사용량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정수기냉장고의 경우는 편하긴 하지만 그만큼 냉장고 용량이 줄어듭니다.
용량
양문형 냉장고의 용량은 기본적으로 800리터대가 많습니다. 냉장이 약 60%이며 냉동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최근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키친핏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는대 키친핏의 경우 600리터급이며 동일하고 냉장이 6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냉장고의 용량을 보면서 한 가지 봐야 할 부분이 있는대 바로 맞춤 보관실이다. 트리플 독립냉각으로 불리기도 하는 이 기능은 상단의 냉장실은 그대로 사용하고 하단의 냉동실은 2칸으로 나뉘어 1칸은 냉동실로 1칸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냉동으로 사용가능하지만 냉장, 김치, 살얼음, 와인 및 맥주 모드를 선택하여 냉동실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인을 좋아하지만 와인냉장고를 따로 두기에 공간이 부족할 경우 한 칸을 따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냉장고의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단, 기능이 없는 모델도 있으니 참고해야 합니다. 삼성전자에서 추천하는 용량은 1인 가족의 경우 2 도어 냉장고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상황에 따라 1 도어 냉장고를 추가하여 사용, 2인 가족의 경우 1 도어 냉장고 4대를 연결하여 인테리어로도 좋고 냉장, 냉동, 김치, 와인관리까지 하며 사용, 3인 가족의 경우 양문형(4 도어) 냉장고와 3 도어 김치냉장고를 사용하여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며 사용, 4인가족의 경우 양문형(4 도어) 냉장고와 4 도어 김치냉장고를 사용하여 많은 양의 식재료를 보관하며 사용하는 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단순히 냉장고를 하나 구매하여 사용했다면 최근에는 사용자에 맞춰서 용량을 선택하여 조합할 수 있습니다.
색상
몇년 전부터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가 출시되면서 재질과 색상의 조합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코타, 글램, 새틴, 쉬머, 바이브로 나뉘어 있는대 코타와 바이브는 메탈재질이라고 볼 수 있고 글램, 새틴, 쉬머는 글라스 재질이라고 보면 됩니다. 재질의 특성(반짝임, 무광, 질감등)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코타(메탈)의 경우 화이트, 차콜, 블루 색상을 선택 가능하며 바이브(메탈)는 브라우니실버와 다크그레이 색상선택이 가능합니다. 글램(글라스)은 화이트, 핑크, 바닐라, 피치 색상선택이 가능하고 새틴(글라스)은 세이지그린, 화이트베이지, 그레이 색상선택이 가능하며 쉬머(글라스)는 바이올렛, 차콜 색상 선택이 가능합니다. 색상은 2023년 5월 기준이며 단종되거나 새로운 색상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PRISM 360 색상으로 무려 360개의 냉장고 패널 색상을 주문제작도 가능합니다. 다양한 색상을 통해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 냉장고 선택이 가능합니다. 주방에서 제일 큰 가전이 냉장고이기 때문에 냉장고 색상을 잘 선택해야 원하는 주방 인테리어를 완성시킬 수 있다. 다양한 선택지가 많이 있지만 그래도 제일 인기 색상은 화이트 색상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과 선택
최근에는 냉장고 기술이 많이 발달하면서 기본적인 냉장과 냉동의 기능은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냉장과 냉동의 기능보다는 디자인과 편리함을 선택의 기준에 두게 됩니다. 인터넷을 보면 다양한 색조합과 기능이 다양한 제품들을 홍보하고 사용하는 사용기가 올라온다. 이쁘고 편리한 기능들을 보면 나도 모르게 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구매자의 인테리어에 색상을 맞춰야 하고 구매자의 사용패턴에 따라 용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주방의 싱크대가 밝은 색상이라면 밝은 색으로 싱크대가 어두운 색이라면 어두운 색으로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실 사용량이 많거나 와인냉장고가 필요하다면 1 도어 냉동실이나 와인냉장고를 추가로 구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삼성 전자는 공식홈페이지에 냉장고 조합을 미리 해볼 수 있습니다. 공식홈페이지에서 조합을 미리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기본 800리터 화이트 색상 냉장고를 구매하였습니다. 최근 구매가 아닌 구매한지 5년이 지난 냉장고입니다. 구매 당시에는 일단 큰 게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냉장고 교체 시기가 온다면 조금 더 나의 기준에 맞추고 싶습니다.. 냉동식품을 많이 넣을 수 있게 냉동실의 비중이 높이고 술을 넣을 수 있는 냉장고를 따로 두고 싶습니다. 또한 어린 아기를 위한 전용 냉장고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크게 불편하진 않지만 이유식과 술이 같이 들어있는 냉장고는 적응이 안 됩니다. 1 도어 냉장고가 3개에, 2 도어 냉장고 1개 조합으로 선택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본인의 생활과 인테리어에 맞춰 합리적인 소비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