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치냉장고 구매를 생각했다면 다양한 제품 중에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한번 구매하면 오래 사용하기도 하고 잘못된 선택으로 힘들게 만든 김치가 원하지 않는 맛으로 보관될 수 있습니다. 종류와 기능을 통해 특장점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생각과 선택까지 작성해보겠습니다.
1. 종류
기본적으로 뚜껑형과 스탠드형 두 가지 분류가 있습니다. 뚜껑형은 위로 열고 닫으면서 김치를 보관하게 됩니다. 냉기 손실을 최소화하여 김치만을 보관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적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꺼내기가 어렵고 최대 2개까지 나뉜 형태라서 다양한 음식을 보관하면 김치의 냄새가 음식에서 날 수 있습니다. 스탠드형은 도어형태의 방식과 도어와 서랍이 결합된 방식이 있습니다. 대부분 뚜껑형에 비해 용량이 크며 접근성이 좋아 다양한 제품을 보관하기에 좋습니다. 양문형 냉장고와 높이가 같거나 비슷하여 양문형 냉장고 옆에 공간이 충분하다면 스탠드형으로 구매하여 인테리어에도 좋으며 김치냉장고와 서브냉장고의 역활을 할 수 있습니다. 김치만 보관할 경우에는 도어형태의 방식을 추천하면 서브냉장고까지 필요하다면 도어와 서랍이 결합된 방식을 추천합니다. 용량의 경우 1~2인가구의 경우 100~200리터 정도의 용량이 추천되지만 300리터의 스탠드형을 구매하여 다양한 제품을 보관하며 서브 냉장고로 활용하며 사용도 가능합니다. 2~3인가구의 경우 200~300리터정도의 용량이 추천되지만 400리터의 스탠드형을 구매하여 다양한 제품을 보관하며 서브냉장고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3~4인 가구의 경우 300~400리터의 용량이 추천되지만 그 이상의 스탠드형을 구매하여도 사용가능합니다.
2. 기능
메탈쿨링 기능으로 냉기보존에 탁월합니다. 위에서 냉기를 잡아주고 앞에서 외부 공기를 차단해주는 냉기커튼, 아래에서 냉기를 받쳐주는 선반이 있습니다. 문이 자주 열려도 냉기를 보존합니다. 맞춤모드를 통해 다양한 식재료를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김치보관은 종류에 따라 온도를 맞춤 조절 할 수 있어 구입한 김치부터 보관이 어려운 저염김치까지 맛있게 보관합니다. 김치 숙성모드의 상온모드를 통해 각 담근 김치도 알맞게 새콤달콤하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깍두기/동치미 모드로 동치미는 탄산감 높게, 깍두기는 아삭함을 살려서 완성할 수 있습니다. 냉장/냉동기능을 통해 일반 냉장고에 제품이 가득할 때 서브 냉장고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은 구매하는 김치냉장고의 일부 칸에서만 작동할 수 있으니 체크가 필요합니다. 맞춤 보관 모드는 곡류, 채소, 과일, 생선, 육류등 식재료에 맞춰 최적의 온도를 제공하여 신선하게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와인모드를 통해 예민하여 맛이 변하기 쉬운 와인을 적정온도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내부의 온도 편차를 -0.3도 ~ +0.3도로 최소화하여 김치와 식재료 모두 신선함을 유지하고 수분 손실 걱정 없이 맛과 질감을 오랫동안 보관 가능합니다. 프레쉬 필터를 통해 오래 보관되어도 신선도를 유지해 주고 음식에서 나는 냄새까지 줄여줍니다. 디스플레이가 내부로 이동하여 외관이 깔끔해졌으며 손쉽게 조작도 가능합니다. 세이프서랍기능으로 안전하게 서랍이 열리며 오토클로징 기능으로 살짝만 밀어도 서랍이 꽉 닫혀 냉기가 보호됩니다. 해당 기능들은 모든 제품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품 선택을 할 때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 꼭 체크하여야 합니다.
3. 개인적인 생각과 선택
김치냉장고를 선택할 때 김치만 생각하며 구매하던 때와 많이 다릅니다. 여전히 김치를 많이 소비하는 것은 맞지만 과거에 비교한다면 소비량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보건 복지부 국민영양통계를 살펴보면 2008년 1인당 하루 평균 김치 섭취량은 114.41g입니다. 2020년에는 88.33g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김치냉장고도 과거에는 김치를 맛있는 상태로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초점이 맞춰졌지만 현재에는 기본적으로 김치를 보관할 수 있지만 남은 공간에 다른 음식을 얼마나 적절하게 보관할 수 있는가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2인 가족이 1 도어 뚜껑식 120리터 김치냉장고를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아기가 태어나면서 김치냉장고를 변경해야지라고 생각하였는데, 김치의 소비량이 증가한 것이 아니고 아기 이유식 보관을 위해서였습니다. 기존 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가 쌓여 있는 상태에서 아기의 이유식과 재료들이 들어가니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일반 냉장고에 비해 온도 유지 능력이 좋기 때문에 이유식이나 와인, 고기등의 식자재를 보관하기에는 김치냉장고가 더 좋습니다. 개인적인 선택을 한다면 냉장고와 높이가 비슷해 인테리어에 장점이 있는 300리터 이상급의 스탠드형에 다양한 서랍이 있는 서랍형 김치냉장고를 선택하겠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용량과 기능 선택으로 합리적인 소비하시길 바랍니다.